여성건강

여성질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질관리하는 법 알려주세요

헤스티아 여성의원 동탄점 2025. 4. 23. 17:32

여성질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질관리하는 법 알려주세요

-목차-

여성질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질관리하는 법 알려주세요
여성질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질관리하는 법 알려주세요

 

자주 씻는데도 평소 아래쪽 소중한 부위에서 비린 냄새가 올라온 적이 있을까요? 아래쪽 소중한 부위에서 비린 냄새가 올라온다면 사회생활에서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성관계 시 아래쪽 비린 냄새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고 반복된 질 냄새로 성관계를 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오늘은 여성질냄새가 나는 원인과 질관리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질의 역할
질의 역할

 

질의 역할

 

질은 여성의 생식기 중 하나로 여성에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요. 대표적인 역할을 알려드릴게요.

질은 관계 시 성적 자극과 성적 쾌감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질은 임신과 출산 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정자가 질을 통해 안으로 들어와서 수정을 하고 임신이 되며, 출산을 할 때에는 아이가 태어나는 통로 역할도 해요.

마지막으로는 세균 방어와 건강 유지 역할을 해요. 질은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고 건강한 세균과 분비물들이 균형을 이루게 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해요.

이런 중요 역할을 하는 질에 건강 이상이 발생할 경우 비릿한 질 냄새가 생길 수도 있어요.

 

여성질냄새 발생하는 이유
여성질냄새 발생하는 이유
여성질냄새 발생하는 이유
여성질냄새 발생하는 이유

 

여성질냄새 발생하는 이유

 

일상생활 또는 성생활 시 비릿한 질 냄새가 난다면 정말 부끄러울 것 같아요. 이런 불편함을 주는 질 냄새, 발생하는 이유는 뭘까요?

 

  • 질 분비물 변화
  • 위생 관리 문제
  • 질염과 같은 질병
  • 내부적 요인

여성의 배란기 혹은 생리 기간 중 분비물 양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냄새가 달라질 수 있어요. 이런 현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다음은 위생 관리 문제일 수 있어요. 아래쪽에 과하거나 부족한 위생 관리가 진행될 경우 또는 잦은 세척으로 여성질냄새가 생길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적절한 위생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다음은 질염과 같은 질병 원인도 있어요. 질 내부 건강을 유지하는 PH 균형이 망가지면서 감염이 생겨 질염을 유발하고 비릿한 여성질냄새가 생길 수도 있어요.

마지막은 내부적 요인이 있어요. 질의 탄력이 떨어지고 느슨해지면서 세균 감염과 염증이 생길 확률이 올라가는데 이때 냄새가 생길 수도 있어요. 그리고 일반적이지 않은 소음순 모양과 크기로 인해 냄새가 생길 수도 있어요.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PH란? 질 내부의 산성 정도를 나타내는 숫자이며, 질은 보통 PH 3.8~4.5의 산성 환경을 유지해요. 

산성 환경이 좋아야 좋은 세균과 나쁜 세균의 균형을 맞출 수 있어요.

 

방치할 경우 생기는 문제
방치할 경우 생기는 문제

 

방치할 경우 생기는 문제

 

사회생활과 성생활에 큰 피해를 주는 여성질냄새를 방치할 경우 생기는 문제는 뭐가 있을까요?

소중한 부위 냄새의 경우 감염과 염증을 동반하게 돼요. 이때 생기는 질병을 질염이라고 해요.

질염은 평소보다 분비물 양이 늘어나며, 질 주변이나 내부가 가렵고 따가움 등의 증상을 동반해요. 그리고 질염일 경우 성관계 또는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생기고, 질에서 비릿한 냄새가 느껴지며 불쾌한 느낌을 받게 돼요.

소중한 곳에 비릿한 냄새가 날 경우 성생활에 영향을 끼쳐 파트너와 관계가 위태로워 질수도 있고, 지속되는 아래쪽 냄새로 심리적 고통을 받을 수도 있어요. 이런 증상들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질관리 방법
질관리 방법

 

질관리 방법

 

사회생활, 성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여성질냄새, 그럼 질관리 방법은 뭘까요?

 

  • 적절한 위생 관리와 세정
  • 통풍이 잘 되는 하의 착용
  • 시술과 수술

다양한 관리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대표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적절한 위생 관리와 세정 방법이 있어요. 생리 기간 중에 생리대를 자주 바꿔주고 깨끗하게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질 내부를 씻을 때 미온수로 부드럽게 씻어주는 것이 질관리에 좋아요.

다음은 타이트한 하의 착용 대신 통기성이 좋은 하의를 입어줘서 습기와 땀을 줄여 냄새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어요.

마지막은 시술과 수술적인 방법이에요. 출산과 노화 등의 이유로 질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세균 감염으로 인해 냄새가 발생할 경우 질타이트닝 시술을 통해 늘어난 질을 개선해서 세균 감염을 예방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소음순의 모양이나 크기가 비대하거나 늘어져서 질 부분 냄새가 생겼을 경우 소음순 성형을 통해서 개선할 수도 있어요.

여성의 질 부분쪽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다양하기 때문에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원인을 찾고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